타일의 종류와 특징

재질(재료) 및 소성 온도에 따른 타일 분류

도기질 타일 (Ceramic Tile)

Ceramic Tile,도기질 타일,세라믹 타일

용도 : 내장용, 벽면용
강도 : 약함
성분 : 점토, 도석, 장석, 규석, 석회석 등
소성 온도 : 1,100℃ ~ 1,250℃
수분 흡수율 : 5% ~ 18%

가볍고 접착성이 좋지만, 수분 흡수율이 높고 강도가 약해 바닥이 아닌 벽면용으로 적합합니다. 제조가 쉬워 단가가 낮고 다양한 패턴과 색상, 광택이 있어 주로 화장실 벽면이나 주방 벽면에 많이 사용합니다.

자기질 타일 (Porcelain Tile)

Porcelain Tile,자기질 타일

용도 : 내장용, 외장용, 바닥용
강도 : 강함
성분 : 점토, 도석, 장석, 규석, 색상안료 등
소성 온도 : 1,300℃ ~ 1,450℃
수분 흡수율 : 0.5% ~ 3%

무게가 나가며 굽는 온도가 높아 강도가 도기타일보다 강하고 표면과 내부가 같아(풀바디) 마모나 스크래치의 티가 잘 안 납니다. 색상이 다양하진 않지만 물 흡수율이 낮아 바닥이나 내외부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석기질 타일 (Stoneware Tile)

Stoneware Tile,석기질 타일

용도 : 내외장 바닥용
강도 : 중간
성분 : 점토, 고령토, 장석, 규석, 샤모트, 색상안료 등
소성 온도 : 1,200℃ ~ 1,350℃
수분 흡수율 : 3% ~ 5%

자기질 타일과 도기질 타일의 중간 정도의 타일로 초벌구이 없이 한 번에 구워낸 타일입니다. 보도블럭 같은 건물 외장재로 많이 사용되며 미적 용도보다는 미끄럼 방지 같은 기능을 위한 용도의 타일입니다.

석재 타일 (Stone Tile)

Stone Tile,석재 타일

용도 : 외장용, 바닥용
강도 : 강함
성분 : 점토, 규석, 장석 도석 등
소성 온도 : 1,200℃ ~ 1,500℃
수분 흡수율 : ~ 1%

돌 성분을 혼합해 만든 자기질 타일로 마모 현상이 없고 논 슬립 처리로 미끄럼 방지가 되는 타일입니다. 탁월한 항균효과와 다양한 색상 및 규격이 가능하여 자유로운 디자인 조합이 가능합니다.


호칭에 따른 타일 분류

폴리싱 타일 (Polishing Tile)

Polishing Tile,폴리싱 타일

자기질 무유 타일을 폴리싱(광택을 만드는 작업) 하거나 타일 표면에 착색, 필름 등의 열처리 가공을 하여 아름다운 대리석 효과를 낸 고광택 타일입니다. 일반 자기질 타일보다 더 강한 고강도 특성이 있으며 내화학성, 내마모성 등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면 가공 횟수에 따라 싱글로딩, 더블로딩, 트리플로딩으로 나눠지고 오염방지 처리 여부에 따라 방오폴리싱, 일반폴리싱으로 구분됩니다.

광택 가공에 따라 무광 메트(Matte), 유광 폴리싱(Polished), 반유광 세미폴리싱(Semi Polished), 혼드(Honed), 고광택 글로시(Glossy), 내추럴(Natural) 등으로 구분됩니다.

장점 :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나며 스크래치에 강하고 온기 유지가 오래됩니다. 단점 : 줄눈 오염의 가능성이 있으며 표면이 차갑고 미끄러워 어린아이나 노인분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세린 타일 (Porcelain Tile)

Porcelain Tile,포세린 타일

표면에 유약을 바르지 않고 구워낸 무유 타일로 타일 표면과 내부가 동일 합니다. 반영구적이고 타일이 마모되더라도 본래의 색감을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어 내구성과 내마모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장점 : 타일 표면이 무광이고 강도가 강해 물이 묻어도 미끄럽지 않습니다. 단점 : 오염에 좀 약한 편이며 타일이 두꺼워 난방열이 올라오는데 오래 걸리지만, 온기는 오래 유지됩니다.

복합 타일 (Compound Tile)

Compound Tile,복합 타일

8mm ~ 9mm 자기질 타일 판에 천연 대리석이나 인조 대리석을 2mm ~ 3mm 붙인 타일 입니다. 표면은 대리석과 같은 질감을 가지면서 강도는 천연대리석보다 강하며 일반 타일과 동일한 시공이 가능해 시공비용과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라스 타일 (Glass Tile)

Glass Tile,글라스 타일

컬러 유리를 100mm x 100mm 이하의 크기 또는 모자이크 타일 형태로 가공한 타일입니다. 글로시하고 고급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며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손쉬운 시공이 가능합니다.

메탈 타일 (Metal Tile)

Metal Tile,메탈 타일

티타늄,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 소재를 가공하여 만든 고급스러운 느낌의 타일입니다. 메탈 타일은 변질이나 부식에 강하지만 티타늄과 같은 소재는 비용이 큰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메탈 타일은 건물 로비, 아트월, 호텔, 공항과 같은 상업공간에 많이 쓰입니다.

모자이크 타일 (Mosaic Tile)

Mosaic Tile,모자이크 타일

직사각, 정사각, 다각의 50mmx50mm 이하의 타일 조각들을 모자이크처럼 붙여 만든 타일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모양이 있고 소재도 도기질, 자기질, 대리석, 우드 등 다양합니다.

우드 타일 (Wood Tile)

Wood Tile,우드 타일

특수한 처리가 된 목재를 여러 형태로 가공한 제품 또는 나무 질감을 가진 타일을 우드 타일이라 합니다. 파손이나 훼손 시 보수가 쉬우며 일반 장판보다 강도가 있어 바닥재로도 사용됩니다. 고재 우드 타일, 코코넛 타일 등이 있으며 친환경적인 느낌이 나는 고급 마감재로 사용됩니다.


표면 마감, 유약에 따른 타일 분류

시유(施釉) 타일

고온에서 1차 굽기 후 유약을 발라 2차 굽기 한 타일로 겉과 속이 다릅니다. 수분 흡수율이 낮고 두께가 얇으나 강도가 강해 주로 바닥용 타일로 사용됩니다. 고온에서 소성하므로 타일 치수의 편차가 커 시공 시 타일 줄눈의 두께가 두껍게 시공되는 편입니다.

무유(無釉) 타일

원료에 안료를 섞어서 성형한 후 고온에서 소성한 타일로 겉과 속이 같습니다. 타일 치수 편차가 없는 편이라 타일 줄눈이 매우 얇거나 없이도 시공할 수 있어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제조 마감 방식에 따라 폴리싱 타일과 포세린 타일로 구분됩니다.

활면(滑面) 타일

타일의 표면이 거칠지 않고 평활하게 된 타일로 대체로 무유타일에 사용됩니다.

조면(粗面) 타일

타일 표면이 고르지 않고 거친 타일로서 예술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먼지가 끼는 단점이 있습니다.